2020. 5. 30. 19:32ㆍ이동통신
이동통신 장비 예 :
- Core Network 장비
- RAN 장비 : BBU, RRH
(그림 찾아볼것)
RA 에 필요한 기술
- Radio Freq.
- MA
- Modulation
- Channel Coding
- Call Processing
[Phy Layer Processing]
bit : Channel Coding → Code symbol : Scrambling → Scrambled Code : Modulation(QAM) →Moduled Symbol : Mapping → Transformed : OFDM (IFFT) → Tx
[전파의 특징] : 굴절, 반사, 회절, 편파(극성), 산란
전원을 계속 투입 했을 때, 선로의 끝에서 떨어져 나감. 이것이 공간으로 잘 전파되게 하는 것이 안테나
FSPL 은 1에 가까운게 좋은데 , Freq. 가 ↑ 해지면, Loss가 커진다.
이동통신은 지상을 움직이는 것을 전제로 한다. 각종 장애물이 많음 (Fading)
전파에는 Shadowing : 음영지역
[MA] : 찾아서 공부 할 것
ISI (Inter-Symbol-Interference)
이동통신은 특정 수파수 (Coherence BW) 의 Fading ( 및 Path loss) 가 심한 것이 특징
전파는 물기를 만나면 특성이 달라져서 일관적이지 않다. 아침과 저녁의 특성이 다를 수 있다.
Modulation 이 깨지는 것을 Freq. Selective Fading 이라고 한다 ( Tx BW 가 out-of-range CoBW 일 때)
OFDM은 Multi-carrier를 사용하기 때문에 손실된 Sub-Carrier 만 다시 받으면 된다는 점에서 강점을 지님.
( 다시 말하면 Multi-Carrier는 OFDM의 특징, 반대에는 BW를 통으로 사용하는 Single-Carrier가 있다)
- SC에서의 간섭 : Adj Channel 간섭, Co-Channel 간섭
- OFDM의 간섭 : ISI, ICI
- 1 Symbol : Freq. 도메인에서의 Multi-Carrier의 Group
ISI : Multi Path 에서 Delay Spread가 크다 (== Co BW가 좁다) → Time-domain에서 지연돼서 도착 → 수신시 뒤의 심볼에 영향을 줌 → Rx Amp가 감소 = ISI
Access Engineer관점에서 ISI는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 Cyclic Prefix (CP, 뒤의 것을 앞으로 땡겨와서 붙이기)
1. (0 인 신호, Guard Time )를 Symbol 뒤에 붙여서
2. CP는 delay Spread 보다 길게 해야 한다!
ICI (Inter-Carrier-Interference)
ICI : 이웃 캐리어 간의 간섭으로 발생
=> 해결방법 : OFDM (Orthogonal 하게)
Orthogonal 알려면, T-domain의 Rect func. == Freq.-domain의 Sinc Function이고
Rect의 주기 △t가 Freq.의 △f 과 역수이고. Freq.에서 첫번째 0이 되는 지점 이 중요
샤논의 법칙 - 채널 용량
C (bps) = n (안테나 수) * BW (hz) * log (1+ SNR)
- 늘이는 방법 : BW를 높게 가져간다. (log 함수라서, SNR을 높게가져가도 Saturation 된다. Amp를 높이는데는 한계가 있다)
- 늘이는 방법 : MIMO를 사용한다.
채널코딩
: 무선구간에서 Err가 발생했을 때 처리하는 방법.
종류 :
- LDPC (Low Density Parity Check) : 5G 사용 방법
- Polar : 5G Control CH
- Turbo : 4G 사용방법
- FEC ( Forward Err Connect ) : Data 뒤쪽에서 Err를 수정하는 것을 싣음. 음성/비디오 에 사용 ( 전송 후 끝. CRC같은 느낌)
- ARQ : 다시 보내는 방법
이동통신 망 구성
Node B (NB) : BTS(기지국) + MSC( 스위칭 센터 )
5G 에서 : BBU = CU + DU
LTE 때 부터 분리 BS = RF + 신호처리(BBU) // RRH 찾아볼것)
RF 케이블 아니고 광케이블로 전달함 , 전달하는 프로토콜 CPRI
안테나가 쏘는 것 따라 빔패턴이 형성.
기지국의 여러개 RRU(==RRH) 가 BBU로 전송됨.
근데 BBU가 비싸서, 이게 클라우드 랜 개념으로 감. (NFV를 사용)
DAS : Distribute Antenna : 중계기
호처리 = CALL = 부를 호
이동통신은 Layer를 최대한 적게 사용, ( L1~L3 )
L1 : 전파
L2 : Multiplex , Err 재전송, RLC, MAC
L3 : RRC(시그널 전송)
* L3는 End-point가 다르다. Signal 마다 Core 까지 가는것, IMS망 까지 가는것 .
CP : PDCP(L2) - RRC(L3) - NAS --- S1- MME (UE가 어디에 있는지)---- HSS(가입자 인증) : 분리 이유는 데이터 특성이 다름
UP : --- SGW --- PGW
CP와 UP는 RAN에서 나눠서 Core로 보내준다
RLC 는 RAN에서 UDP/IP 로 바뀜
PDCP는 RAN에서 터널링 후 GTP (GPRS 터널링 프로토콜)
L3, CP , RRC : 중앙집중 되어있음
* UP : SDAP : Service Def.
* CP : NAS : 정당한 가입자 인증을 위해 ARQ
* CP : SI : System Information : 사업자(통신사) 확인, 주파수 확인
* CP : Paging : 단방향 통신 이라는 뜻 (전화, 문자, 푸쉬 알림)
CALL PROCESSING
Cell search & DL Sync
1. UE : Cell Search : 현재 위치의 cell 탐색 및 신호 세기 읽음
2. UE : System Info 획득 : 주파수, 대역폭, 안테나 개수
3. UE : 1 slot의 마지막 받은 OFDM 심볼의 PSS 찾음. (PSS 두번 전송됨)
4. UE : 1 slot의 마지막 받은 OFDM 심볼의 SSS 찾음. 획득한 Cell ID로부터 DL_RS(ref sig)받아 동기화.
(제일 쎈 주파수 채널에 붙는다)
Sys Info. == Net Config 단계
5. UE : gNB로부터 수신한 PBCH를 Decode한다 (system info단계, MIB 라는 마스터 정보 블록)
- MIB는 BCH를 통해 40ms 간격으로 전송받음
- BCH는 2slot의 중앙에 담겨있으며, 72개의 서브캐리어에 나누어져 전송.
6. UE : Sys IB 에서 PDSCH 받음
- SIB : 서브프레임 정보, 스케줄링정보, UL Bw 정보, UL 전력제어 정보, 셀 선택 정보, ..
* MIB > PBCH
* SIB > PDSCH
* MIB, SIB는 브로드 캐스트 정보이다.
Random Access 단계 , UL Sync (충돌시, 임의시간 딜레이, 재전송 전파세기 상승. 이 2개가 중요) , Attach
7. UE-> RAN : UL 보냄. RACH 로 프리앰블(의미없는정보) 보냄. 이를통해 거리를 추정하고, 전송 타이밍 조정하여 업링크 싱크 맞춤.
8. RAN->UE : DL : 업링크 스케줄링 할당(PDCCH), PDCCH 랑 PDSCH 정보를 준다. (랜덤액세스 리스폰스)
9. UE-> RAN : UL : PUSCH 보냄. RRC 커넥트 요청 (CP 신호 L3 )
10. RRC 리스폰스 하고, 셋업
11. UE <->RAN<-> Core : USIM - NAS : 정상 가입자 인증, 보안, IP주소 할당
12. Attach 완료 (UE IDLE State)
Data Transfer 단계 , 스케줄링
DL-1. RAN-> UE: MC(측정 Config) 셋업, ref 신호 보냄
DL-2. UE-> RAN : DL 상태 송신 ( COL, PMI, RI)
DL-3. RAN->UE : 기지국에서 스케줄링 후, 패킷 전송
DL-4. UE->RAN : ACK/NACK 전송
(반복)
UL-1. UE-> RAN : 스케줄링 Req
UL-2. RAN-> UE : 스케줄링 후, UL 자원 할당
UL-3. UE-> RAN : 버퍼상태 송신
UL-4. RAN->UE : 스케줄링 후 UL자원 할당
UL-5. UE->RAN : 패킷전송
UL-6. RAN->UE : ACK/NACK
(반복)
HO 단계
1. DL : MC 신호
2. UL : Mesaure Report to Soucre BS
3. SL : 핸드오버 알고리즘 수행 후 Source BS to Dest BS에게 HO Req.
4. SL : Dest. BS가 Src. BS에게 HO Rsp.
5. DL : Src. BS to UE 로 HO cmd 전송
UE : 파워 컨트롤 함.
기지국과 가까우면 약하게, 멀면 강하게 신소 쏨
LPWAN 쪾
IoT : 기존 이동통신 보다 멀리보내고, 싸고, data 적고, 저전력
* 멀리보내는법 : modulation 줄인다. 같은데이터 여러번 전송한다.
LTE의 IoT 는 2개의 방식
1. LTE-CAT M1 : 음성+data, HO 가능
2. LTE-CAT NB (NB-IoT) : data only, ho 안됨
* CAT = 카테고리
CU : Central : BaseBand 처리 { PDCP }
DU : Dis ... = RF 처리 { RLC, MAC, PHY } : L1,L2
CU-DU : Front-haul ( CP, UP 있음)
latency : one-way. Baseband to Baseband ( < 1ms)
Massive MIMO = 빔포밍 + MIMO
빔포밍 : 쓰루풋만 상승 (안테나 빔 패턴)
MIMO : 쓰루풋, 채널용량 상승
Diversity 3개
1. 시간 : 여러번 보내면 받을 확률 증가
2. 주파수 다르게
3. 공간 : 안테나 멀리해서
SDN : BBU를 CU, DU 나눈거와 똑같음
네트워크 슬라이싱 : QoS가 달라도, 동시에 처리 가능
MEC : 목적 - 빠른 전송
MEC를 RAN에 위치.
MEC는 클라우드랑 같음
(구조 : MEC- Core - 중앙 cloud - 외부 인터넷)
MEC에 들어가는거 : VM, 컨테이너, 오픈스택, K8S
코어는 SBS ( function 중심으로 bus archi)
RLC : HARQ
MAC : QoS, Mux
RRC : Radio Resource Control
SGW 에서 앵커 -> UPF가 앵커 . , UPF 분산화 시킴
PGW에서 IP 할당하던게, SMF 로 옮겨짐
Core 용어
- AF : App Func. (3rd Party Func)
- NEF : Net Exposure Func
- NSSF : Net Slice Select Func
- NRF : Net Repository Func
RRC 가 Conn. Mgmt 함.
SSC (Session & Service Continuity ) == HO
ISP : 인터넷 서비스 Provide (제공)
[NS 종류 3개]
1. CN에서만
2. RAN에서만
3. CN-RAN 에서
SDN 스위치 , 에 SSF(Slice Select Func 붙어있음)
Core(CN)에서 네트워크 슬라이싱(NS)
[MEC]
엣지서버 = LADN (local Area Data Net)
- LADN 은 AMF에서 Config함
- UPF에 들어있는 ULCL (UL Classifier) 가 패킷 분류해서 latency 민감한 것만 LADN으로 보냄
- ULCL은 SMF로 부터 정보 받음
- LADN은 UPF 뒷단에 붙어있음
URLLC는 Use-case 별로 spec이 다름
TSN (time sensitive Net) : latency를 Ctrl함.
5G Phy Layer
# 4G
Contents
1. L1 resource
2. LTE ITR Archi
3. LTE DL/UL process
4. LTE-A L1
5. LTE-A pro. L1
1. BW & Datarate
- Symbol rate : Pulse/sec (주기 T가 짧아지면 Chan BW가 증가) : Rect func. in t-domain === Sinc func. in f-domain
1초에 몇개 심볼 보내냐 - Datarate : bps = Symbol rate * log Modulation // Mod가 높아지면 bps 증가.
Digit Mod : I, Q 시그널
Mod : bit/symbol ( e.g. QPSK : 00,01,10,11 : 2개 bit/sym 표현가능)
심볼 = bit의 묶음.
Rel.8 = LTE
Rel.10= LTE-A
Rel. 13 = LTE-pro
PAPR : peak -to - avg power ratio = Peak/Avg
OFDMA = OFDM + FDMA
OFDM : - FDM : User가 주파수대역을 나눠서 사용.
(여기 1부터 지금까지 잘모름. 다시 찾아보기)
STE : HSPA 기술 <-> LTE
LTE 특징 : Chann Scheduling
LTE의 SCS = 15Khz 고정.
FFT로 Mod/Demod 가 Simple
len(FFT) = 서브캐리어 개수 =128
서브캐리어 = 72 (데이터용)
그럼 128-72 = ICI용으로 사용하지 않음.
UL : DFT-OFDM = SC-OFDM = BW넓은 한개의 캐리어 같음.
- 효과 : PAPR가 낮아짐 (단말기의 파워 소모 적음)
LTE 특징 : 스케줄링 - 시간, 주파수 2개의 축으로 스케줄링함
DL 스케줄링 : 1ms 마다 서브프레임 , RB는 180KHz ( 180/15=12 = 서브캐리어 12개)
스케줄링은 RB를 기준으로 함.
ICIC : 셀간 간섭. -> 나중에 CoMP로 Rel.11에반영
s
HARQ : 채널코딩 특징이 들어감 : FEC(정정)+ARQ(탐지)
- CC (Chase Combin) : CRC를 삽입함. : 에너지 게인
- IR (Inc Redundancy) : CRC를 삽입함 : 에너지게인 + 코딩게인 (IR 많이 사용)
무선채널은 Ctrl이 힘들어서, 잡음이나 간섭을 정정해주려고, 채널코딩 사용
Diversity : 안테나 여러개를 통해 같은 데이터를 보내고, Combine 해서 멀쩡하게 조합
공간멀티플렉싱 : 여러개의 안테나가 서로 다른 데이터 전송. (Cap 이 증가됨)
[LTE Phy 자원]
1) FDD
LTE에서 RAN 구간 Round Trip Latency Spec 은 10ms 이다.
그리고 10개의 Sub-frame으로 나누고 있으므로
1개의 sub-frame은 1ms 주기를 만족해야 한다.
이때, 1개의 sub-frame은 2개의 slot 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 즉, 1개 slot의 주기는 0.5ms )
1개의 slot은 다시 7개 OFDM symbol로 나뉜다.
Symbol의 앞에는 ISI를 피하기 위한 (multi-path time delay) CP가 있다.
1slot (0.5ms) = 7 symbol
즉, 1 symbol = 4.7 us
Frame > sub frame (10) > 2 slot > 7 symbol
FDD의 sub-carrier = 12개
2) TDD
LTE의 RAN 구간 RTT는 10ms
TDD Frame은 2개의 half-frame으로 나뉘며,
1 half-frame = 5 sub frame 이다.
(LTE에서 1 frame = 10 sub frame 이므로)
5개의 sub frame 중 첫번쨰 sub frame은 Control frame 이다 ( UL , DL, 가드타임 으로 구성)
4개의 sub frame ( 1sub-frame : 1ms) --> 2개의 slot
Frame > hale frame > sub frame (10) > 2 slot > 7 symbol
- TDD 에서 10개의 sub frame 은 각각 순서와 역할이 정해져 있다
- 가로 sub frame :
- 세로 7개 심볼
자 이제, 1개의 slot에 있는 7심볼(가로=시간), 세로의 서브캐리어(12개)
로 만들어진 RB 공간이 나온다.
RB의 BW는 12 sub-carrier 이므로 15Khz(SCS) * 12 = 180KHz 를 가진다.
RB의 시간은 7심볼=1슬롯 = 0.5 ms 이다.
묶어서 보낼 (스케줄링) RB * N 개수를 하고
Modulation (FFT) 를 곱해주면
샘플링 시간과 Peak-data-rate 이 여기서 나온다.
Ref. sig = 위상정보만 알기위한 데이터 없는 신호
CQI : 채널 퀄리티 인디케이터 : 채널의 상황
[LTE Radio ITR Archi]
* 베어러 (Bearer) : 전송 운반체/ 컨테이너 등을 의미한
* 무선 베어러 : 무선망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의미
* L3 : RRC (CP)
* L2 : MAC, RLC, PDCP
* L1 : PHY
- L3 : RRC : 브로드 캐스트, 페이징
- L2 : PDCP : IP 헤더 압축, 싸이퍼, UserData전송
- L2 : RLC : 세그멘테이션, ARQ (에러 정정)
- L2 : MAC : 멀티플렉싱, 패딩, HARQ, 스케줄링, 채널 맵핑(logic <-> physic)
< PHY에서 이루어지는 Trans -> Phy>
[ User Data : Transport --> Phy ]
- DL ; BCH : 브로드캐스트 채널 (MIB 가지고 있음) -------------------> PBCH
- DL ; PCH : 페이징 채널 -------------------> PDSCH
- DL ; DL-SCH : DL - Shared -------------------> PDSCH
- DL ; MCH : Multicast -------------------> PMCH
- UL : RACH : Ramdom Access channel ------------------------> PRACH
- UL ; UL-SCH : UL - shared -------------------------> PUSCH
[ Ctrl : Transprot --> Phy]
- DL ; CFI : 컨트롤 포맷 인디케이터 -------> PCFI CH
- DL ; HI : HARQ Indicator ----------------> PHICH
- DL ; DCI : DL ctrl information ------------> PDCCH
- UL ; HARQ ACK/NACK
- UL ; CQI (채널 퀄리티 Indicator)
- UL ; PMI (pre coding matrix indica)
- UL ; RI : Rank indica
[Transport --> phy]
BCH, DCI , DLSCH : CRC붙이고, 코딩 , 매칭 끝.
DL-SCH :
1. CRC 붙이고
2. 코드블록 분할 (세그멘테이션)
3. 채널코딩
4. Rate Matching + HARQ
5. 비트단위 스크램블링
6. 모듈레이션
7. 안테나 맵핑
[CRC.]
1. 24bit 로 되어있음
2. HARQ를 요청함
ARQ : CRC 에러 정정용
* RS (ref sig.) :
* SS (synch sig) : 셀 서치를 위해 사용 , 1. PSS (primary), 2. SSS ( Second)
찾아보기 :
rate mathcing & P HARQ
Channel coding
Scrambling
[LTE-A] Rel. 10 ,11,12
- CA
- 다중안테나
- Het net : 서로 다른 TxPower 가진 셀들이 커버리지 겹치도록 구축. - 간섭시나리오 (?)
- CoMP : 셀 엣지에서 복수개의 송신지점.
[LTE-A. pro.] Rel 12,13
* 셀 엣지 퍼포먼스에 초점을 줌.
* D2D
1G 2G : 800-900 Mhz
3g : 2G hz
5g 스펙트럼
1. 저 주파수대 : LTE 밴드, 2Ghz
2. 중 : 3-6GHz
3. 고 : mmwave
Ultra-lean design : foward 방법 , 에너지 퍼포먼스, 인터페이스 감소
SCS를 넓히면, Symbol이 짧아진다 -> URLLC를 가능하게 함.
NR : 짧은 SCS에 대해서는 긴 Cp를 가져감
SCS를 넓히면 BW를 넓게 가져간다.
LTE 에서 1 서브프레임 (1ms)는 2슬롯 (1슬롯=0.5ms) 이고, 1슬롯=14개의심볼이었는데
NR에서는, 심볼길이가 바뀜. 서브프레임 자체가 슬롯이 될 수도 있음.
슬롯은 OFDM 심볼 14개를 기준으로 한다. (변하지 않는 원칙)
미니슬롯 ??.. 중간에 슬롯 삽입 할 수 있는 것. ( URLLC 하려는 의도가 크다고함. 이게 뭔지 잘 모르겟네)
그러면 T-domain에서, RB에서 Subcarrier 12개, 1ms가 깨진다.
시간축은 ofdm 심볼.
시간축 풀어버리면 latency ? 무슨말이지 ..
RB의 개념이 NR에 오면 달라진다고 한다 ... 뭔소리일까
높은 주파수의 SCS는 slot duration을 짧게 가져감.
e.g. 15Khz SCS에서 14 OFDM symbol 은 1ms 1slot을 가져가는데
e.g 30Khz의 SCS에서 14OFDM symbol은 0.5ms 1slot 을 가져간다.
NR의 저주파수 대역은 FDD, 중, 고주파수는 TDD 를 가져간다
NR 특징 : transport block (TB)기반 전송이었는데(LTE때), 이것을 한번 더 쪼개서 CBG(코드블럭그룹) 기반으로 HARQ 전송.
NR 특징 : 채널코딩에 터보코드 쓰지 않는다. LDPC 쓴다 ( 대표적인 차이점)
변조는 256 QAM 사용한다.
NR 에서도 UL 은 DFT-OFDM 쓴다.
NR에서 1frame = 10ms
1 서브프레임 = 1ms ( 서브프레임 10개)
1서브프레임의 슬롯수 = SCS에 의존.
BW part
안테나 포트에 따라 UL/ DL 채널이 구분되어 있음.
[Transport - channel process]
MAC : CRC-LDPC코딩 - Rate 매칭 & HARQ - 스크램블 - 모듈레이션 - 레이어 맵핑 - 안테나 프리코딩 - 리소스 맵핑 - 안테나 맵핑
NR에서는 PI/2 BPSK를 DFT-OFDM에 사용할 수 있는데.
이점은 reduce cubic, PAPR 상승.
빔: 처음에 스위핑이란 것으로 스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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