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파이] 데이터분석 2주차

2020. 7. 5. 11:27통계 & 데이터분석/데이터분석

728x90
더보기

0. 2주차 커리큘럼

[데이터로 일하는 법] 2주차 커리큘럼

 

Day 1

Day 2

  • 부교재 ‘빅데이터를 활용한 예측 마케팅 전략’ 3, 4장까지 읽기

Day 3

  • 부교재 ‘빅데이터를 활용한 예측 마케팅 전략’ 5, 6장까지 읽기

Day 4

Day 5

  • 부교재 ‘빅데이터를 활용한 예측 마케팅 전략’ 7, 8, 9장까지 읽기

Day 6

  • 주간 과제를 제출해주세요.

https://forms.gle/hbCnG8DUVNG4MB5V6

Day 7

  • 온라인 스터디 참여

 

 

1. WEEK 2 / DAY 1

[우리가 데이터를 쓰는 법] 좋다는 건 알겠는데 좀 써보고 싶소. 데이터!

 

[우리가 데이터를 쓰는 법] 좋다는 건 알겠는데 좀 써보고 싶소. 데이터! - 넘버웍스 하용호 대표

Gonnector(고넥터) 고영혁 대표가 주최한 스타트업 데이터 활용 세미나 '우리가 데이터를 쓰는 법' 의 첫 번째 발표 자료 세미나 : 우리가 데이터를 쓰는 법 (How We Use Data) 일시 : 2016년 4월 12일 화요��

www.slideshare.net

 

0. 인트로

더보기

안녕하세요. 오늘 자료는 '좋다는 건 알겠는데 좀 써보고 싶소, 데이터' 입니다. 제 계정의 슬라이드쉐어가 아니라, 다운로드 안되신다는 분이 있어서, 따로 파일로 첨부합니다.이 자료는 제가 2015년에 한 쇼핑몰의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나왔던 결과입니다. 어제 스트리밍 강의에서 설명 드렸던 물고기 모델도 등장하네요. 물고기 모델에서 '유입'의 관점에서 어떻게 실제 분석을 해 나갔는지에 대한 케이스 소개에 해당합니다. 개론 소개들은 많았지만, 그래서 리얼 케이스는 어떻게 돌아가는거니, 하는 분들에게 재미난 자료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보시면서 궁금한 점은 언제든 댓글을 달아주세요. 쌓이는 댓글보면 저도 뿌듯하고 기분이 좋거든요

 

1.

더보기

1. FISH 모델의 유입

< 전부다 로그가 상승했다 >
< 분석 베이직 1. 신규/ 재방으로 나누어 본다 >
< 결론 : 세일은 흥했지만, 신규는 잘 반응을 안한다 >
< 분석 베이직2. PC/모바일 >
< 48주차 모바일 신규에 어떤일이 있었던 것인가 >
< 분석 베이직3. 모바일 채널별 분류 >
< 모바일/신규/배너가 문제다. 배너를 나눠본다 >

 

 

2. WEEK 2 / DAY 2

부교재 : 빅데이터를 활용한 예측마케팅 전략 3장/ 4장
LTV : 고객이 들어와서 사용하는 총 비용

 

3. WEEK 2 / DAY 3

부교재 : 빅데이터를 활용한 예측마케팅 전략 5장/ 6장

 

4. WEEK 2 / DAY 4

그로스해킹은 왜 떳고 어떤 절차로 진행되나

 

4-0. 인트로

더보기

안녕하세요. 하용호입니다. 책만 보시다보면 지루할 것 같아 오늘은 그로스해킹과 관련된 슬라이드를 준비하였습니다. 그로스해킹이란 단어가 꽤 많이 들리지만, 이것이 왜 회자가 되고, 유명해졌는지에 대해서는 딱히 이야기가 없는 것 같네요. 물론 일부 대표님들에게 그로스해킹이란 '왠지 돈 안들이고 홍보 잘 되는 방법' 쯤으로 여겨지는 바람에, 고통받는 많은 사람이 탄생하기도 했지만요 ㅠ한국에서는 그로스해킹이 퍼포먼스마케팅과 혼용되어 사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엄밀히는 마케팅 뿐만 아니라, '데이터에 기반한 유저를 만족시키는 제품에 대한 개선 방법론'을 아우르는 말입니다. 제품 개선이 꽤 큰 부분인데 잘 부각이 안되는 것 같아서 아쉽네요.저 슬라이드는 첫번째 목요일 영상 수업에서도 소개했던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해킹'책과 제 경험과 관점을 베이스로 만들어진 슬라이드입니다. 책의 저자인 션 앨리스 https://blog.growthhackers.com/@SeanEllis 는 그로스해킹과 관련된 여러 활동들을 하고 있는데, 참고할 만한 3가지는

  1. 이 분이 운영하는 사이트의 블로그 부분입니다. https://blog.growthhackers.com/ 영어긴 하지만 굉장히 괜찮은 글들이 많이 올라옵니다.
  2. 그 사이트에서 활동하는 많은 사람들의 좋은 글이 올라오는 게시판입니다. https://growthhackers.com/posts 인기 글들만 읽어봐도 쏠쏠합니다.
  3. 이 분이 주최하는 세계적인 그로스해킹 컨퍼런스 입니다. https://www.growthhackersconference.com/ 매해 열리고 있고, 세계의 여러 회사의 실제 케이스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직접 가지 않아도 매해, 비디오로 볼 수 있는 티켓을 팔고 있었는데, 올해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100% 온라인으로 진행하네요. 이제까지는 돈낼만한 가치가 있었습니다. 과거 컨퍼런스 영상은 https://university.growthhackers.com/ 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나 사서 친구들과 나눠서 보시면 좋아요.

그로스 해킹에 관심이 있다면 좋은 리소스가 될거에요 (edited) 

 

더보기

 1. 독고치기 (Product market fit)

- 이 독이 10초 안에 설명 가능한가? (상황-문제-해결)

- ex. 카카오 - 친구랑 이야기 하는 앱

그렇지 않다면 제품이 직관적으로 다듬어지지 않은 것

 

2. KPI 선정

- 한번에 한가지 목표에만 집중 (OMTM : one metric that matters)

- MAU (월간 활성 사용자수 )는 결과지 수단이 아니다. MAU를 보고 할 수 있는 액션은 거의 없다.

- 보통 AARRR 중에서 잡는다

 3. 아이디어 떠올리기

- 현업과 같이 하기

 

4. 우선순위 결정 (ICE)

- Impact : 영향 - 얼마나 파급력이 크냐

- Confidence : 신뢰도

- Ease : 용이성

각 척도에 따라 무엇을 먼저 할지 결정

 

5. 실험 ( A/B 테스트)

- 실험은 원래 잘 안된다. 대표에게 미리 잘 안될 것이라고 말함

 

6. 분석

- 된거 조그마한거를 엄청 크게 말하라. 파급력을 높여야 한다.

 

7. 대시보드

 

 

 

5. WEEK 2 / DAY 5

부교재 : 빅데이터를 활용한 예측 마케팅 전략’ 7, 8, 9장

 

6. WEEK 2 / DAY 7

더보기

고객 개발이 뭐지? 큰.작은회사 모두 뭔지 모르는 회사들이 많다.

 

- 고객 생애기간 계산 : 리텐션(잔존율) 측정
- 리텐션율  r : 재방문/전체 로 쉽게 측정
- lifetime : 1/(1-r)
- LTV : 금액 * lifetime

 - 군집으로 보자

 1. 상위 10%를 위해 : 이탈 예측

 

 2. 신규 유저 예측